안녕하세요. 원래대로라면 바로 글을 올렸어야 하는데 그러지 못해 수업이 모두 끝나고 나서 이렇게 글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오늘은 2024 대구청년학교 다길 입학식과 위풍당당 공구생활학과 첫 수업 후기입니다. 다길 입학식은 2024년 6월 27일 청년센터 활동구라 2층 상상홀에서 열렸습니다. 안녕하세요. 원래대로라면 바로 글을 올렸어야 하는데 그러지 못해 수업이 모두 끝나고 나서 이렇게 글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오늘은 2024 대구청년학교 다길 입학식과 위풍당당 공구생활학과 첫 수업 후기입니다. 다길 입학식은 2024년 6월 27일 청년센터 활동구라 2층 상상홀에서 열렸습니다.
사진출처 : 대구광역시청년센터 사진출처 : 대구광역시청년센터
올해는 다른 길의 포스터인데요. 작년에 사진작가학과 수업을 마치고 아무래도 참여할 수 있는 인원이 정해져 있어서 다른 분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신청하지 않을 줄 알았는데 마음을 바꿔 위풍당당 공구생활학과를 신청하게 되었습니다. 올해는 다른 길의 포스터인데요. 작년에 사진작가학과 수업을 마치고 아무래도 참여할 수 있는 인원이 정해져 있어서 다른 분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신청하지 않을 줄 알았는데 마음을 바꿔 위풍당당 공구생활학과를 신청하게 되었습니다.
이번엔 1) 위풍당당 공구생활학과 2. 도전 데일리사진작가학과 3. 나도 크리에이터 해볼과 4. 향기탐험학과 5. 마음마스터학과 6. 나도 연극배우학과 7. 나도 영화배우학과 8. 청년오이농부학과 이렇게 8개의 학과가 개설되어 저는 자라온 환경과 여러가지 이유로 인해 공구를 잘 접하지 못하고 서툴기 때문에 공구생활학과에서 공구를 배우게 된다면 앞으로 살아가는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생각하고 수업을 신청하게 되었습니다. 물론 각 학과의 일정과 시간도 알아보고 결정한 일이었지만 마음마스터학과와 처음으로 다른 길을 걸었던 희망토농장에서의 수업도 듣고 싶었습니다. 하지만 직장과 시간이 겹치다 보니 고려하지 못하고 뜻대로 위풍당당한 공구생활학과를 선택했습니다. 이번엔 1) 위풍당당 공구생활학과 2. 도전 데일리사진작가학과 3. 나도 크리에이터 해볼과 4. 향기탐험학과 5. 마음마스터학과 6. 나도 연극배우학과 7. 나도 영화배우학과 8. 청년오이농부학과 이렇게 8개의 학과가 개설되어 저는 자라온 환경과 여러가지 이유로 인해 공구를 잘 접하지 못하고 서툴기 때문에 공구생활학과에서 공구를 배우게 된다면 앞으로 살아가는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생각하고 수업을 신청하게 되었습니다. 물론 각 학과의 일정과 시간도 알아보고 결정한 일이었지만 마음마스터학과와 처음으로 다른 길을 걸었던 희망토농장에서의 수업도 듣고 싶었습니다. 하지만 직장과 시간이 겹치다 보니 고려하지 못하고 뜻대로 위풍당당한 공구생활학과를 선택했습니다.
양쪽에 포스터를 붙여놨어요. 양쪽에 포스터를 붙여놨어요.
멋있지만 포스터의 나머지를 붙인 것 같아서 멋있지만 포스터의 나머지를 붙인 것 같아서
활동하는 청년 카페, 사회적 경제 지원 센터 등도 있습니다. 활동하는 청년 카페, 사회적 경제 지원 센터 등도 있습니다.
나는 회사에서 5시에 마치고 저녁을 먹기 위해 지난번에 포스팅한 대구에 가서 식사를 하고 돌아다니는 “입학식이 열리는 장소로 향했고 사진처럼 포스터가 붙어 있었어요. 나는 회사에서 5시에 마치고 저녁을 먹기 위해 지난번에 포스팅한 대구에 가서 식사를 하고 돌아다니는 “입학식이 열리는 장소로 향했고 사진처럼 포스터가 붙어 있었어요.
이번 포스터는 다른 때보다 잘 만든 것 같아요. 매년 더 좋아진다는 점이 참 좋은 것 같아요. 이번 포스터는 다른 때보다 잘 만든 것 같아요. 매년 더 좋아진다는 점이 참 좋은 것 같아요.
밥을 먹고 왔는데 김밥과 주스를 주실 줄은 생각도 못했어요. 밥을 먹고 왔는데 김밥과 주스를 주실 줄은 생각도 못했어요.
입학식에 참석한 만큼 학과를 찾아가 이름을 적고 준비해주신 김밥과 주스를 받았습니다. 주스는 3가지로 제가 고를 수 있어서 다행이에요. 문제는 제가 저녁을 먹고 간 상태였다는 것인데.. 2023년에는 과자만 받아서 주실 줄은 모르고 배부르게 먹은 상태라 김밥은 못 먹었어요. ㅠㅠㅠ 입학식에 참석한 만큼 학과를 찾아가 이름을 적고 준비해주신 김밥과 주스를 받았습니다. 주스는 3가지로 제가 고를 수 있어서 다행이에요. 문제는 제가 저녁을 먹고 간 상태였다는 것인데.. 2023년에는 과자만 받아서 주실 줄은 모르고 배부르게 먹은 상태라 김밥은 못 먹었어요. ㅠㅠㅠ
입장할 때 받은 이름표입니다. 너무 이쁘죠? 입장할 때 받은 이름표입니다. 너무 이쁘죠?
내가 앉은 자리에서 찍은 사진이에요. (앞자리는 항상 채워지지 않네요.) 내가 앉은 자리에서 찍은 사진이에요. (앞자리는 항상 채워지지 않네요.)
조금 더 확대해서 찍은 입학식 사진입니다. 조금 더 확대해서 찍은 입학식 사진입니다.
나중에 다시 찍을 수 있을거 같아서 대충 한번 찍은건데 이후로 찍을 수가 없었어요 ㅠㅠ에 나중에 다시 찍을 수 있을 것 같아서 대충 한번 찍은 것인데 이후에 찍을 수가 없었어요 ㅠㅠ에
입학식은 18:30분부터 19:00까지 접수와 착석을 19:00부터 입학식 행사 안내와 인사, 격려사가 진행되었으며, 19:10분부터 20:00까지 아이스브레이킹 청년학교 타도 사업 소개, 학과별 담임 인사가 진행되었습니다. 제일 먼저 시작한 건 아이스 브레이킹이에요. 작년처럼 이번에도 가위바위보를 했어요. 작년에 사회를 담당해 주신 학과 선생님들이 그대로 사회를 담당해 주셔서 상품 중 하나로 유럽 샐러드 채소를 소개해 주셨는데, 그 이후로 각 학과별로 준비?라는 알찬 상품이 정말 많았습니다. 학과별로 15명씩 총 120명 정도 참여했는데 대부분 상품을 받은 것 같습니다. 저는 적극적으로 참여하지 않아서 하나도 안 받았는데 샐러드는 예전에 반려 채소 키우는 학과 수업 때 키우면서 먹어봤는데 정말 좋아서 갖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입학식은 18:30분부터 19:00까지 접수와 착석을 19:00부터 입학식 행사 안내와 인사, 격려사가 진행되었으며, 19:10분부터 20:00까지 아이스브레이킹 청년학교 타도 사업 소개, 학과별 담임 인사가 진행되었습니다. 제일 먼저 시작한 건 아이스 브레이킹이에요. 작년처럼 이번에도 가위바위보를 했어요. 작년에 사회를 담당해 주신 학과 선생님들이 그대로 사회를 담당해 주셔서 상품 중 하나로 유럽 샐러드 채소를 소개해 주셨는데, 그 이후로 각 학과별로 준비?라는 알찬 상품이 정말 많았습니다. 학과별로 15명씩 총 120명 정도 참여했는데 대부분 상품을 받은 것 같습니다. 저는 적극적으로 참여하지 않아서 하나도 안 받았는데 샐러드는 예전에 반려 채소 키우는 학과 수업 때 키우면서 먹어봤는데 정말 좋아서 갖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입학식 초반에 찍은 사진이네요. 입학식 초반에 찍은 사진이네요.
이벤트 일정 안내입니다. 작년과 비슷했나보네요. 이벤트 일정 안내입니다. 작년과 비슷했나보네요.
대구광역시 청년센터장 인사말 대구광역시 청년센터장 인사말
입학식 첫 순서는 대구광역시 청년센터장 오창식 센터장의 인사말로 시작되었습니다. 센터장님은 센터가 시내에 있어 다른 공간으로 이동하려고 하는데, 누군가 인사를 하면서 다른 길이라고 말한 일화를 이야기해 주셨습니다. 더불어 2016년에 생겨서 지금까지 브랜딩을 바꾸지 않고 하고 있는 것은 청년학교밖에 없다고 이야기해 주었습니다. 입학식 첫 순서는 대구광역시 청년센터장 오창식 센터장의 인사말로 시작되었습니다. 센터장님은 센터가 시내에 있어 다른 공간으로 이동하려고 하는데, 누군가 인사를 하면서 다른 길이라고 말한 일화를 이야기해 주셨습니다. 더불어 2016년에 생겨서 지금까지 브랜딩을 바꾸지 않고 하고 있는 것은 청년학교밖에 없다고 이야기해 주었습니다.
강문경 대구광역시 청년정책과장 환영사 강문경 대구광역시 청년정책과장 환영사
아이스 브레이킹 아이스 브레이킹
센터장의 뒤를 이어 강문경 청년정책과장의 격려사가 있었습니다. 첫 인사부터 발랄하고 다른 길에 참여한 청년들의 모습을 보면 과장님으로서 좋고 시장님도 보면 흐뭇할 것이라고 말씀을 하셨습니다. 제일 처음에 제가 참여했던 공구생활학과도 말씀하시고 다른 학과들도 언급하면서 부럽다는 말씀도 하셨습니다. 더불어 대구시가 청년들에게 투자를 했다고 직장생활을 하면서 대구에서 정착해서 아들, 딸 낳고 잘 살았으면 좋겠고, 학생인 청년들도 열심히 공부해서 대구를 발전시킬 수 있는 인재로 발전했으면 좋겠다는 이야기를 한 사람당 최소 얼마가 들었다는 이야기 등을 했습니다. 센터장의 뒤를 이어 강문경 청년정책과장의 격려사가 있었습니다. 첫 인사부터 발랄하고 다른 길에 참여한 청년들의 모습을 보면 과장님으로서 좋고 시장님도 보면 흐뭇할 것이라고 말씀을 하셨습니다. 제일 처음에 제가 참여했던 공구생활학과도 말씀하시고 다른 학과들도 언급하면서 부럽다는 말씀도 하셨습니다. 더불어 대구시가 청년들에게 투자를 했다고 직장생활을 하면서 대구에서 정착해서 아들, 딸 낳고 잘 살았으면 좋겠고, 학생인 청년들도 열심히 공부해서 대구를 발전시킬 수 있는 인재로 발전했으면 좋겠다는 이야기를 한 사람당 최소 얼마가 들었다는 이야기 등을 했습니다.
청년학교 타도사업 소개 청년학교 타도사업 소개
청년학교약속문 청년학교약속문
그 후 아이스 브레이킹으로 퀴즈를 풀었는데, 상품도 각 학과 담임 선생님들이 협찬해주신 것도 있었습니다. 북성로 공구빵과 연극티켓, 대구FC티켓 등 많은 분들이 골고루 상품을 받아갔습니다. 아, 그리고 각 학과 선생님들도 앞에 나와서 인사와 소개를 해주셨어요. 이후 사전 설문조사를 하여 각 학과별로 담임, 학생 간 네트워킹이 이루어졌습니다. 위풍당당 공구생활학과는 4층 커뮤니티룸에서 네트워킹이 진행되었고, 선생님은 각자의 관심사와 자기소개를 이야기하고 저도 하게 되었습니다. 제가 하던 시절에 누가 와서 막거나 그런 것 같아서 관심 있는 운동에 대해서 얘기했는데 아무래도 지금 일이 힘드신 분이다 보니까 당시에도 건강에 중요성을 느끼고 그렇게 얘기했던 것 같아요. (운동은 나름 한다고 하지만 일이 힘들어서 이번 주 월요일 말고는 특별히 한 게 없네요. ㅠ)모두의 소개가 끝나고 사진 촬영을 하고 끝난 것을 기억하고 있습니다. 선생님이 빨리 보내주시려고 많아? 노력?을 하셨을 것 같아요. 그 후 아이스 브레이킹으로 퀴즈를 풀었는데, 상품도 각 학과 담임 선생님들이 협찬해주신 것도 있었습니다. 북성로 공구빵과 연극티켓, 대구FC티켓 등 많은 분들이 골고루 상품을 받아갔습니다. 아, 그리고 각 학과 선생님들도 앞에 나와서 인사와 소개를 해주셨어요. 이후 사전 설문조사를 하여 각 학과별로 담임, 학생 간 네트워킹이 이루어졌습니다. 위풍당당 공구생활학과는 4층 커뮤니티룸에서 네트워킹이 진행되었고, 선생님은 각자의 관심사와 자기소개를 이야기하고 저도 하게 되었습니다. 제가 하던 시절에 누가 와서 막거나 그런 것 같아서 관심 있는 운동에 대해서 얘기했는데 아무래도 지금 일이 힘드신 분이다 보니까 당시에도 건강에 중요성을 느끼고 그렇게 얘기했던 것 같아요. (운동은 나름 한다고 하지만 일이 힘들어서 이번 주 월요일 말고는 특별히 한 게 없네요. ㅠ)모두의 소개가 끝나고 사진 촬영을 하고 끝난 것을 기억하고 있습니다. 선생님이 빨리 보내주시려고 많아? 노력?을 하셨을 것 같아요.
집에 가져왔는데, 흔들렸는지 이렇게.. 김밥의 행방은 묻지 말아주세요.. 집에 가져왔는데, 흔들렸는지 이렇게.. 김밥의 행방은 묻지 말아주세요..
PS- 저녁을 주는줄 알았으면 사지 않았을텐데.. 김밥의 행방은 묻지 말아주세요. 저는 못 먹었어요. ㅠㅠ風堂々 공구생활학과 첫번째 수업 PS- 저녁을 주는줄 알았으면 사지 않았을텐데.. 김밥의 행방은 묻지 말아주세요. 저는 못 먹었어요. ㅠㅠ風堂々 공구생활학과 첫번째 수업
북성로를 걸으며 북성로를 걸으며
그대로 찍으셨군요. 그대로 찍으셨군요.
대충 구경했어요. 대충 구경했어요.
첫 수업은 2024년 7월 3일(수요일) 하였습니다. 얼마 전에 올린 중화소바 설철수에서 저녁을 먹고 롯데백화점에서 어머니 선물을 사고 수업 장소인 ‘몰’로 향했습니다. 첫 수업은 2024년 7월 3일(수요일) 하였습니다. 얼마 전에 올린 중화소바 설철수에서 저녁을 먹고 롯데백화점에서 어머니 선물을 사고 수업 장소인 ‘몰’로 향했습니다.
수업장소 몰입니다. 수업은 모두 여기서 진행되었습니다. 수업장소 몰입니다. 수업은 모두 여기서 진행되었습니다.
흥미로운 일이 많이 있었어요. 흥미로운 일이 많이 있었어요.
첫 번째로 말씀드린 것은 수업이 열리는 장소인 앤빌이 있는 북성로에 어떻게 왔는지 선생님이 물어보셨는데요. 한 분 정도 말씀드리고, 선생님께 더 듣지는 못했지만, 저 같은 경우는 예전에 KBS 다큐멘터리나 북성로 수제화 골목을 소개해준 영상을 보고 관심있게 방문했던 바다 이후 도시재생 일경험 수련생을 하면서 좀 더 알게 된 것 같습니다. (다만 수제화는 사진하지 않았지만 좋지 않은 이야기가 많아서 가게를 방문하기가 좀 그랬습니다. 하지만 언젠가는 수제화를 사고싶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첫 번째로 말씀드린 것은 수업이 열리는 장소인 앤빌이 있는 북성로에 어떻게 왔는지 선생님이 물어보셨는데요. 한 분 정도 말씀드리고, 선생님께 더 듣지는 못했지만, 저 같은 경우는 예전에 KBS 다큐멘터리나 북성로 수제화 골목을 소개해준 영상을 보고 관심있게 방문했던 바다 이후 도시재생 일경험 수련생을 하면서 좀 더 알게 된 것 같습니다. (다만 수제화는 사진하지 않았지만 좋지 않은 이야기가 많아서 가게를 방문하기가 좀 그랬습니다. 하지만 언젠가는 수제화를 사고싶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 정도 수업 자료는 괜찮을 거예요. 공구를 사용하기 전 복장입니다. 안전이 제일 중요하니까 이렇게 설명해주세요. 이 정도 수업 자료는 괜찮을 거예요. 공구를 사용하기 전 복장입니다. 안전이 제일 중요하니까 이렇게 설명해주세요.
그 다음 선생님이 활동하고 있는 훌라라는 단체에 대해서 조금 이야기를 한 것 같고, 당길 선배님의 이야기를 듣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이것을 어떻게 설명해야 할지 모르겠지만 선생님의 삶과 작품에 대한 이야기 등 여러 가지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그리고 쉬는 시간에는 선생님의 작품도 보고 설명도 조금 들을 수 있었습니다. 그 다음 선생님이 활동하고 있는 훌라라는 단체에 대해서 조금 이야기를 한 것 같고, 당길 선배님의 이야기를 듣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이것을 어떻게 설명해야 할지 모르겠지만 선생님의 삶과 작품에 대한 이야기 등 여러 가지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그리고 쉬는 시간에는 선생님의 작품도 보고 설명도 조금 들을 수 있었습니다.
실제 모습보다 잘 그려주셨어요. 어쨌든 이것보다는 못생겼어요. ^_^;; 그 다음이 문제의 시간이었는데, 먼저 각자 행복했던 일을 하나 얘기했어요. 이것은 저는 지금의 직장에 취직하게 된 것과 여러분들이 잘해주시는 것을 행복하다고 했지만, 몇 가지 단점이 문제이긴 하지만 제 상황에서는 충분히 좋은 선택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어쨌든이걸이야기하고다음이문제였는데얼굴을그리다였습니다. 당시 앉은 자리에서 시계방향과 시계반대방향으로 2번 이름에 적힌 분의 얼굴 부위를 하나씩 그려서 건네주곤 했는데, 그림 그리는 것이 싫어서 못하는 제 입장에서는 이건 정말 생각지도 못한 끔찍한 일이었습니다. 남들이 저의 얼굴을 그려주는 것보다 제가 다른 분의 얼굴을 그리는 것이 너무 어려웠는데 결국 처음에는 한 사람의 눈을 그리고 있는 사이로 넘어가 그 분의 그림이 이상해졌습니다..ㅠㅠㅠㅠ (이것을 볼 일은 없겠지만 이 자리를 빌어 사과드립니다.). 어쨌든 지금 생각해도 심했어요. 저에게 테러를 당한 분들에게 다시 한번 사과를 실제 모습보다 잘 그려주셨습니다. 어쨌든 이것보다는 못생겼어요. ^_^;; 그 다음이 문제의 시간이었는데, 먼저 각자 행복했던 일을 하나 얘기했어요. 이것은 저는 지금의 직장에 취직하게 된 것과 여러분들이 잘해주시는 것을 행복하다고 했지만, 몇 가지 단점이 문제이긴 하지만 제 상황에서는 충분히 좋은 선택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어쨌든이걸이야기하고다음이문제였는데얼굴을그리다였습니다. 당시 앉은 자리에서 시계방향과 시계반대방향으로 2번 이름에 적힌 분의 얼굴 부위를 하나씩 그려서 건네주곤 했는데, 그림 그리는 것이 싫어서 못하는 제 입장에서는 이건 정말 생각지도 못한 끔찍한 일이었습니다. 남들이 저의 얼굴을 그려주는 것보다 제가 다른 분의 얼굴을 그리는 것이 너무 어려웠는데 결국 처음에는 한 사람의 눈을 그리고 있는 사이로 넘어가 그 분의 그림이 이상해졌습니다..ㅠㅠㅠㅠ (이것을 볼 일은 없겠지만 이 자리를 빌어 사과드립니다.). 어쨌든 지금 생각해도 심했어요. 저에게 테러를 당한 분들에게 다시한번 사과를
언젠가 완성된 것을 보실 지류의 상자입니다. 이때는 처음 사진으로 접했나보네요. 언젠가 완성된 것을 보실 지류의 상자입니다. 이때는 처음 사진으로 접했나보네요.
그림 그리기가 끝나고 나서 지류 상자를 처음 본 것 같은 생각이 듭니다. 지금은 완성된 작품? 저한테 있는데 꾸준히 보시면 여러분들도 제가 만든 지류 상자를 보실 수 있을 거예요. 아무튼 그림을 그리는 일은 전혀 생각도 못하고 당황스럽고 힘든 순간이었습니다. 다행히 저는 그래도 실물보다 잘 그려줬네요. 학과에 여성분들이 많기도 했지만 남성분들도 관련된 일을 하신다면서요…ㅠㅠㅠ대구청년학교 다길입학식과 공구생활학과의 첫번째 수업후기는 여기까지입니다. 이 글을 쓰는데 3일이나 걸렸네요. 일이 힘들어서 이렇게 된 건데, 서둘러서 나머지 수업 이야기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림 그리기가 끝나고 나서 지류 상자를 처음 본 것 같은 생각이 듭니다. 지금은 완성된 작품? 저한테 있는데 꾸준히 보시면 여러분들도 제가 만든 지류 상자를 보실 수 있을 거예요. 아무튼 그림을 그리는 일은 전혀 생각도 못하고 당황스럽고 힘든 순간이었습니다. 다행히 저는 그래도 실물보다 잘 그려줬네요. 학과에 여성분들이 많기도 했지만 남성분들도 관련된 일을 하신다면서요…ㅠㅠㅠ대구청년학교 다길입학식과 공구생활학과의 첫번째 수업후기는 여기까지입니다. 이 글을 쓰는데 3일이나 걸렸네요. 일이 힘들어서 이렇게 된 건데, 서둘러서 나머지 수업 이야기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